홈분야별정보 > 평생학습 > 학교교육

학교교육

  • 기분좋은 만남의 도시 평창
  • 젊음의 도시, 행복이 가득한 곳, HAPPY700 평창에서 행복을 가져가세요

  학교교육 게시판은 관내 초·중·고에서 각종 교육정보를 게시하는 공간입니다.
  게시판 운영목적과 상이한 게재 내용은 통보없이 삭제 또는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게시물 읽기
제 목 [7월 2주 진로진학정보]자기소개서, 면접
작성자 안광윤 작성일 2014.07.07 조회수 1172
학년구분고등학교
첨부파일 0702진로진학정보.hwp (18 kb)
첨부파일 미리보기

[72주 진로진학정보] 자기소개서와 면접

안데르센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나의 역경은 정말 축복이었다. 가난했기에 성냥팔이 소녀를 쓸 수 있었고, 못생겼다고 놀림을 받았기에 미운 오리새끼를 쓸 수 있었다.” 이러한 역경을 극복한 사례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필수 스토리가 될 수 있는데, 학생들에게 자기소개서를 써보게 하면, 스펙의 나열이나 식상한 표현으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신을 광고할 줄 알아야합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문장을 100문장을 만들어 본다면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는 저절로 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남들이 다 가위를 낼 때 주먹을 낼 줄 알아야 합니다.”(면접의 기술, 정동수, 백승우)

1. 나와 내가 처한 상황을 분석 한다.

2. 이슈를 정하고 이를 한 문장으로 표현 한다.

3. 한 문장을 표현한 이슈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자신이 주인공인지, 자신이 독특한지, 자신이 센지를 드러내야 한다.

수도권 대학에 2014 대입에서 합격한 학생들의 내신을 살펴보면 1.0등급에서 3.5등급에 많이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sky의 경우 서울대 인문 지역균형의 경우 1.0에서 1.2등급, 일반전형은 1.0등급에서 1.6등급 자연은 지역균형 1.3등급, 일반전형은 1.7등급 고려대 인문 학교장 추천 전형 1.5등급 자연 1.8등급, 연세대 인문 학교생활우수자 1.4 자연 1.6 (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 자료 및 서울교육연구정보원 수시상담 자료내용 중에서) 등급을 이야기하면서 수도권 상위권 대학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전교 1,2등을 하는 학생들은 이 세 대학에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내신에 그들이 차별화된 점이 무엇인가? 이것이 합격의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수시로 대학을 지원하고자 한다면, 논술의 경우 논술과 최저등급이 당락의 결정적 열쇠이고, 학생부 교과전형의 경우 내신과 최저등급이기 때문에 최저는 매우 부담이 큰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경우 최저가 없는 대학이 많이 있습니다.(가천대, 가톨릭대, 강남대, 건국대, 경기대, 경희대, 광운대, 국민대, 단국대, 동국대, 명지대, 상명대일부, 서강대일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대기회균형, 서울시립대, 서울여대일부, 성균관대글로벌인재,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아주대, 인천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dgist, kaist, poste, unist) 전체 전형의 15%를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선발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농어촌 전형을 많이 이야기합니다만, 수시에서 농어촌 전형의 경우 변수가 많고 선발인원이 적어서 당락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농어촌 전형의 합격자 점수분포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6개 수시의 경우 2개 이내로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신지원을 하여 합격한 사례도 있지만, 합격률이 생각보다 높지 않고 합격자 점수분포도 매우 높습니다. 지방대 농어촌인 경우 합격자 점수가 다른 전형에 비해 높게 형성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 농어촌의 경우는 상향 소신지원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입시전문가들은 수도권 학생부종합전형의 내신성적을 3.5내외 까지로 분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신이 낮을수록 합격을 위한 강력한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많은 영향력이 있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출력하여 자신의 모습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강점이 잘 드러나게 써야 하며, 헤드라인이나, 소제목, 광고성 카피문구 등을 사용하여 두괄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내가 ing형 인간임을 드러내야 합니다. [자기가 가진 가능성에 집중해야 합니다.] “나는 성공한 경험이 많다. 나는 작은 일에도 성공의 열쇠를 찾아낸다. 나는 어떤 일을 해도 잘 배운다. 나는 늘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 라는 사실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녀는 마치 깔때기 같다.”

그녀는 마치 깔때기 같다. 모든 내용물이 다 들어가도 결국 엑기스만 걸러져 나오는.... 198*0월 어느 날, 한 허름한 아파트에서 태어난 여자에는 비 내리는 영동교를 기가 막히게 불러 재꼈다. 어르신들 사이를 평정하면서 나중에 커서 가수하하는 소리, 귀에 딱지 앉도록 들었다. 나중에 여성 밴드를 결성해 활동한 것도 어린 시절 영향이 큰 것 같다.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녀의 관심영역은 머리가 굵어질수록 다양하고 적극적이 되었다. 연극 연출, 댄스 자격증 까지 손을 댔다가 사기도 당해봤다. 하지만 엑기스는 그때 뽑았다. 방대한 관심영역을 글로써 풀어내는 동안만큼은 그녀, 그 어느 때 보다도 진지했다. 일기를 가장 재미있게 쓰는 학생에게 주는 상으로 시작해 신문사의 학생기자로 선발되기까지 쉼 없이 골라내고 골라냈다. 결국 피처 에디터라는 엑기스가 남았다.

[모잡지 인턴채용에 합격한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출처: 면접의 기술]

 

스토리의 6가지 조건

구체성: 면접관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라

포장성: 드라미틱하게 스토리를 포장하라

진정성: 진심이 담겨 있는 스토리가 최고다

차별성: 남들과 똑 같은 스토리는 버려라

개성: 나만의 특별한 색깔을 스토리에 담자

흥미성:스토리에 플롯을 입혀야 한다.

 

저는 성실합니다. 저는 건강합니다. 저는 열심히 노력합니다.” 이런 내용은 구체적 묘사와는 거리가 멉니다. 면접관이 당신의 강점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저는 사람들과 금방 친해지는 친근감을 갖고 있습니다.”라고 스토리 없이 답하면 안됩니다. “저는 매력적인 dna를 갖고 있습니다. 그 매력 dna는 바로 친근감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예전부터 알고 지냈던 사람 같아요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특히 예전에 독거 노인 지킴이00요양원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그 때 할머니들께서도 처음에는 레크리에션하는 것이 부끄럽다며 하지 않겠다던 할머니들께서 나중에는 또 하자고 말하시는 모습을 보며 가슴 뿌듯했습니다. 다음에 할머니들을 만났을 때 우리 손녀딸, 또 왔네, 00이 한테는 괜히 정이 가이렇게 말씀하시곤 했습니다. 항상 밝은 미소로 만나는 사람을 대하기 때문에 친근감 있게 저를 대하시는 것 같습니다.”라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단답형의 답변과 스토리가 있는 구체적인 답변을 비교해 보면 면접관이 누구를 합격 시킬 것 인지가 분명해집니다.

 

가슴 뿌듯했다.” -> “할머들의 환하게 웃으시는 모습 속에 열여덟 꽃다운 나이의 할머니 모습이 스쳤습니다. 추운 겨울날이었지만 제 마음에 따뜻한 손난로가 들어가 있는 기분이었습니다.”[출처: 면접의 99%는 스토리텔링이다, 임유정지음, 요약발췌]

 

자기소개서나 면접은 반복적 훈련이 필요합니다. 자꾸 자꾸 보고 수정하고, 고치고 또 고쳐야 합니다.

평창고등학교 드림디자이너 안광윤드림


목록 수정
출력하기 URL 복사
페이지평가폼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평생학습)    담당자 : 박금옥
전화번호:
033-330-2155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은 홈페이지 개선의견으로 해결하세요. 홈페이지 개선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