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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이행기준

  • 기분좋은 만남의 도시 평창
  • 젊음의 도시, 행복이 가득한 곳, HAPPY700 평창에서 행복을 가져가세요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민원실) 입구에 부착하 고 사무실(민원실)에는 부서 명패를 게첨하고, 직원은 항상 신분증을 패용하겠 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응대할 때는
      “어서 오십시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 상냥하고 공손한 인사를 하고 앉을 자리를 안내하며 맞이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 고객을 맞이하게 되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하게 민원인과의 통화가 길어질 경우에는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전에 현관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겠으며, 군청 또는 의료원 현관의 민원 안내 벨을 눌러 주시면 담당직원을 5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과 글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돋보기안경을 비치하겠으며, 반드시 본인이 작성해야 하는 민원서류(인감위임장, 진정서 등)를 제외하고 고객이 요청할 경우 해당직원 등이 민원서류 작성을 적극 도와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고객을 방문하여 민원처리를 하는 경우
    • 방문시 고객의 편의를 위해
      단정하고 정중한 몸가짐으로 공무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민원처리에 대한 의문 이나 이의가 있으면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와 담당자 이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항상 친절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라고 받겠으며, 부득이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평창군청 ○○과 ○○○입니다”라고 정중히 사과후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은 정확히 숙지하여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여부, 전화 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1시간(근무시간)이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더 궁금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안녕히 계십시오. “ 등 상황에 맞는 끝 인사를 정중하게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는다.
  • 우편·FAX·인터넷, 전자민원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FAX·인터넷, 전자민원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처리절차에 대해 고객이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우편, 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1시간 이내에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며, 방문수령 또는 우편 중 고객께서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국 어디서나 민원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725종의 민원을 인터넷으로 신청 받아 처리하며, 특히 제증명 민원은 2시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해 처리 가능한 민원사무의
      종류, 처리기간, 처리절차, 구비서류, 수수료, 민원서식, 기타 관련 법제도 등을 제공하겠습니다.
    • 토지대장, 자동차 등록원부 등 27종의 제증명에 대해서는
      인터넷상으로 내용 열람 및 전자파일 형태로 받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앞으로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행정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평창군홈페이지를 통하여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군청에 오시지 않고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을 쉽게 아시게 하며, 인터넷 민원상담을 해드림으로써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평창군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happy700.or.kr
군민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절차
    청구서 제출→청구서 접수(종합민원과)→처리부서로 이송→정보공개여부 결정 1일 (10일 이내)→정보 공개·비공개결정 통지→수수료 징수공개
  • 주요업무 현황에 대하여는
    매년 발간되는「평창군정」간행물 또는 평창군 홈페이지「주요업무계획」을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군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시정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즉시 주의·교육시키고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고
    • 방문하셨을 경우에는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을 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시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서신이나 평창군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사과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 관련 공무원 또는 부서장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 지키지 못한 사유를 구두, 우편, 전화로 알려 드리겠으며,
    • 관련 공무원이 해당고객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며 내방 시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을 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및 고객카드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 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창구
  • 우편 : (우 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 전화ㆍ팩스
    서비스별 접수창구 전화ㆍ팩스
    서비스명 해당 부서 전화 Fax
    민원안내 군청안내 자치행정과 330-2232~4 330-2590
    민원안내 종합민원과 330-2283, 2243 330-2629
    종합상황실(24시간 민원) 자치행정과 (주간)330-2232~4

    (야간)330-2222

    330-2590
    불만접수ㆍ처리 공무원부조리신고센터 기획감사실 330-2217~8 330-2594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센터 기획감사실 330-2217~8 330-2594
    군민의 소리 기획감사실 330-2217~8 330-2594
  • 서비스별 연락처
    서비스분야 접수처 전화번호 FAX
    민원행정 종합민원과 330-2283 330-2629
    세무행정 재 무 과 330-2279 330-2593
    문화관광 문화관광과 330-2252 330-2256
    체육행정 경제체육과 330-2254 330-2292
    환경행정 환경위생과 330-2368 330-2334
    사회복지 주민생활지원과 330-2342 330-2557
    임업행정 산 림 과 330-2361 330-2591
    건설행정 안전건설과 330-2492 330-2595
    재난안전 안전건설과 330-2366 330-2598
    건축행정 종합민원과 330-2472 330-2629
    상 수 도 상하수도사업소 330-2447 330-2558
    보건의료 보건사업과 330-4823 330-2704
    농업행정 농축산과 330-1325 333-1312
    농업행정 기술지원과 330-1362 330-1313
  • 평창군 홈페이지 : http://www.happy700.or.kr
    서비스명 담당부서 위 치
    민원상담 종합민원과 초기화면⇒전자민원⇒민원상담, 민원신청
    전자신문고 자치행정과 초기화면⇒참여마당⇒군민제안
    전자신문고 자치행정과 초기화면⇒참여마당⇒자유토론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께서 보내 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군민제안제도에 의하여 효율성과 실효성 및 비용절감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제안심사 후 즉시 전화 등으로 통보해 드리겠겠습니다. (제안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 330-2266)
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당해년도 12월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익년 2월에 평창군 홈페이지 및 “평창 이야기” 등 군 간행물을 통해 공표 하겠습니다.
  •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결과발표 후 3개월 이내에 평창군 홈페이지 및「평창이야기」등 소식지와과 언론메체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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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자치행정)    담당자 : 이충무
전화번호:
033-330-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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